서울창업신문
PC버전
화성 임무, 화성과 인사이트 탐사선을 담은 오토매틱 시계
  • 2018년 11월 23일 17시 28분 입력
  • 크게보기 작게보기
페이스북트위터카카오톡카카오스토리밴드 네이버블로그구글플러스

태양계는 몇 개의 행성으로 이루어져 있을까요? 지구를 가장 닮은 화성은 왜 붉게 보일까요? 우주에 대한 이야기는 어린 시절 읽었던 과학 잡지의 상식이 대부분으로 남아 있을 수도 있습니다. 우주가 신비로운 이유는 아직도 밝혀지지 않은 많은 것들이 있고, 가장 가까이에 있는 화성조차도 잘 모르기 때문입니다. 

 

1950년대부터 인류는 화성을 탐사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했으며, 가장 처음 화성을 탐사하기 시작한 것은 1975년 바이킹 1, 2호입니다. 화성에 탐사선을 보내기 가장 좋은 때는 언제일까요? 지구와 화성은 2년 2개월마다 가까워지고, 태양 반대편으로 다시 멀어집니다. 가장 가까워지는 시기를 ‘대접근’이라고 하며, 올해는 지난 7월 5,800만km까지 접근했습니다.

 

인사이트(Insight) 화성 탐사선은 올해 5월에 지구에서 발사된 위성으로 한국시간 11월 27일에 화성에 착륙할 것이라고 합니다. 이를 기념하기 위해 화성 임무(Mars Mission)이라는 오토매틱 시계가 킥스타터에서 크라우드 펀딩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 화성임무는 인류 미래의 염원

화성을 탐사하는 로봇의 동력으로 태양광을 이용하는 탐사선은 모래먼지에 취약하여 잦은 고장이 있었지만, 현재 많은 정보를 주고 있는 2011년 발사된 큐리오시티(Curiosity)로 이곳저곳을 핵을 동력으로 탐사하고 있습니다. 최근 잠시 고장이 났다가 다시 생명체 탐사를 진행 중입니다.

 

화성에 사람을 보낸다는 이야기와 화성과 관련된 영화들이 일반인들에게도 관심을 불러일으키지만, 아직 우리에게는 먼 이야기일 수도 있습니다. 전 테슬라의 CEO 일론 머스크는 스페이스X라는 민간 우주기업을 통해 달과 화성에 사람을 보내는 것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돈이 많고 적음의 문제는 아니며, 미치도록 어려운 일이지만, 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 16년간 노력했던 일이며, 최대 100번 10번의 재활용으로 지난 7월 ‘팰컨9’를 통해 통신위성을 지구에 안착시키기도 했습니다.

 

화성임무 시계는 미래에 대한 염원을 담고 있는 오토매틱 시계입니다. 화성과 시계는 아무 상관 없는 물건일 수도 있지만, 어떤 의미를 부여하는가에 따라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 화성을 담은 시계

죽음의 별이라고도 불리는 화성이 붉은 이유는 두 가지입니다. 화성의 토양은 원래 회색 톤의 현무암이었는데 수백만 년 전 풍화작용을 통해 붉은색을 띠는 적철석으로 지표면이 붉은 빛으로 변했다고 합니다. 대기의 대부분이 이산화탄소로 되어 있으며 대기층이 얇습니다. 미세먼지가 많아서 표면에서 하늘을 본다면 갈색이나 주황색 계열이 됩니다. 화성임무 시계는 어두움이 찾아왔을 때 붉은빛을 띠는 화성이 됩니다. 시계 다이얼 부분을 화성 모양으로 디자인 하고 스위스의 수퍼 루미노바(Super-Luminova) 붉은색 계열의 축광식 야광을 이용하여 화성 같은 느낌을 더했습니다.

◆ 인사이트 탐사선의 착륙과 임무수행 

화성에 도착하는 인사이트 화성탐사선은 고정식입니다. 지진파 조사, 측지학, 열전달 등이 화성을 들여다보기 위한 In + Sight의 말장난 같은 의미를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시계 뒷면의 모양은 인사이트의 태양광 발전기에서 영감을 받았습니다. 건전지를 사용하지 않는 아날로그 오토매틱 무브먼트로 세이코사의 NH70A를 적용하여 품격을 더했습니다. 인사이트는 한국시간으로 11월 27일 새벽 3시57분경에 화성의 엘리시움 평원 근처에 착륙할 예정입니다. 착륙에 성공한다면 현재 지구와 화성의 거리는 1억 4천만km가 떨어지기 때문에 약 8.1분 뒤에 지구에 소식이 전해질 예정입니다.

이중으로 된 돔 사파이어 유리는 입체감을 높이고 매끄러운 느낌의 곡선을 만들어줍니다. 반사방지 코팅을 통해 깨끗하게 시간을 읽을 수 있도록 디테일에도 신경을 썼습니다. 외함은 316L 스테인리스로 제작되었으며, 수심30m의 방수기능과 크롬을 사용하지 않고 가공하는 베지터블(Vegetable) 가죽이나 크레이지 호스(Crazy Hourse) 가죽으로 만들어 자연스러우며 내구성도 좋습니다.

화성임무 시계는 2018년 12월 8일까지 킥스타터 크라우드 펀딩 후원 보상으로 제공됩니다. 배송은 2019년 3월부터 순차적으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마정호 칼럼니스트 jungho.ma@wearablesearch.com
[전문가 칼럼] 한 달 월급 지급하면 해고할 수 있을까?
웹소설 플랫폼 문피아, 리뉴얼된 애플리케이션 선보여
스파크포럼@국회, 군 장병 진로 문제 해결을 위해 활성화 지원 필요성 제기해
스타트업캠퍼스, 'OZ 스타트업 4기' 참가자 모집
피아톤, 완전무선이어폰 BOLT 와디즈에서 국내 펀딩 사이트 최초 하루 만에 1억5000만원 이상 달성
가장 많이 본 뉴스
5
1
1
1
-
y
n
1
1
o
2
_
<
/
j
a
a
y
y
n
1
0
0
1
0
0
0
0
0
0
2
0
0
4
0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