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창업신문
PC버전
[세금연재②] 사업자등록증 내는 방법은?
  • 2021년 06월 11일 14시 56분 입력
  • 크게보기 작게보기
페이스북트위터카카오톡카카오스토리밴드 네이버블로그구글플러스

 

▲국세청 홍보영상 캡처화면

 

 

Q : 무재고 위탁판매형태로 온라인쇼핑몰사업을 하고 싶습니다. 사업자등록증을 집에서 신청할 수 있나요?

A : 네 가능합니다. 세무서 민원실에서 직접 신청할 수도 있고 인터넷으로 홈택스사이트에서 신청가능 합니다. 

 

[간편하게 사업자등록증 신청이 가능]

 사업자등록증은 주민등록번호를 받는 거와 같습니다. 태어나면 출생신고를 하듯 사업을 시작하면 20일내에 사업자등록증을 세무서에 신청을 해야 합니다. 요즘은 사업자등록증 신청을 집에서도 가능합니다. 인터넷으로요. 국세청은 홈택스사이트를 통해서도 간편하게 사업자등록증을 신청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사업자등록에 필요한 서류는 스캔하거나 요즘 휴대폰의 성능이 좋아져서 사진으로 찍어서 첨부하면 됩니다. 모바일시대에 맞게 국세청은 휴대폰에서도 사업자등록증 신청을 가능하게 만들었습니다. 휴대폰에서 홈택스앱을 설치한 후 공동인증서 등을 통해 로그인하시면 간편하게 사업자등록증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사무실이 없어도 ]

 또한 온라인쇼핑몰이나 구매대행, 유튜버, 번역 등 집에서 할 수 있는 사업들은 꼭 사무실 없이도 집으로 사업자등록이 가능합니다. 세무서마다 요청하는 서류가 조금씩은 다를 수 있지만 자가 주택이면 주민등록등본만 있어도 사업자를 낼 수 있습니다. 전세나 월세로 살고 있다면 집주인의 동의가 필요한 경우도 있으니 해당 세무서에 전화로 문의하신 후 필요서류를 준비하시면 됩니다. 

 

 그래도 사업자를 집에서 낼 수 없는 경우가 있겠죠. 사업장 주소가 아파트나 다가구주택지로 되어 있으면 거래처에서 미심쩍어 할 수도 있어서 고민하시는 사장님들이 있습니다. 이렇게 사업장주소지가 상업용건물에 필요한 사업자분들은 사업자등록 주소지를 임대해주는 서비스를 이용하면 됩니다. 공유오피스 또는 소호사무실로 인터넷 검색하신 후 비상주사무실(가상사무실)서비스를 해당 업체에 신청해서 저렴하게 이용하시면 됩니다.

 

 사업자등록증 신청서류는 개인사업자와 법인사업자가 다릅니다. 기본적으로 법인사업자는 등기소에서 법인등기를 먼저 해야 사업자등록증 신청이 가능합니다. 왜냐하면 법인이라는 존재하지 않는 실체가 먼저 있어야 세무서는 세금을 낼 수 있는 사업자를 만들어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법인사업자가 유리하다고 하는데 장단점을 다음에 살펴보겠습니다.

 

|사업자등록증 신청절차|

 

 

 

 사업장을 임차한 경우 보증금을 보장받는 방법으로 확정일자 신청이 있습니다. 혹시 빌린 사무실이 경매로 넘어 가더라도 상가임대차보호법에 따라 우선 변제 받을 수 있습니다. 임대차계약서 원본을 가지고 세무서 민원실에 가서 확인도장을 받으시면 됩니다.

많은 사장님들이 물어보시는 것 중에 사업자등록증을 낼 때에 본인이 꼭 가야하는지를 궁금해 하십니다. 본인이 바빠서 직접 세무서에 갈수 없다면 대리인이 신청할 수도 있습니다. 대리인의 신분증과 사업자 본인의 위임장, 신분증사본, 사업자의 도장을 가지고 방문 하시면 됩니다. 

 

▲서울창업신문DB

 

 


김정철 kjc@scnews.co.kr
아산나눔재단, 창업지원센터 ‘마루’ 입주 스타트업 선발
신용보증기금 ‘스타트업 네스트’ 10기 모집
[세금연재⑧] 다른 사람 명의를 빌려서 사업자등록을 해도 될까?
중소벤처기업부, 2023년까지 신산업‧스타트업 중심 창업지원
팬덤 플랫폼 ‘블립’, 구글 지원 프로그램 1위 선정
가장 많이 본 뉴스
[세금연재⑥] 내가 파는 게 과세일까 면세일까?
[세금연재⑦] 법인설립할 때 자본금이 많이 들까요?
[세금연재⑧] 다른 사람 명의를 빌려서 사업자등록을 해도 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