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창업신문 뉴스 http://scnews.co.kr/ ko Tue, 19 Mar 2024 11:06:21 +0900 <![CDATA[관악S밸리, 스타트업 스케일 업·데모데이 참가기업 모집]]>  

 

 

서울 관악구가 유망한 벤처창업 기업에 사업화 자금을 지원하는 ‘2024 관악S밸리 스타트업 스케일 업 X 데모데이’를 개최한다고 18일 밝혔다.

 

‘2024 관악S밸리 스타트업 스케일 업 X 데모데이’는 벤처캐피털(VC), 엑셀러레이터(AC), 대기업벤처캐피털(CVC) 관계자를 심사위원으로 초청해 정보통신, 바이오, 환경에너지 등 첨단기술 기반 분야의 우수기업을 선정하는 자리다.

 

구는 스타트업 스케일 업 사업으로 지난 2019년부터 2023년까지 총 9차례에 걸쳐 81개 기업을 선정, 총 사업비 15억원을 지원했다.

 

올해는 데모데이 형식의 본선 심사를 통해 참여기업들에게 사업화 자금은 물론 투자유치의 기회까지 동시에 제공할 예정이다. 총 3억원의 예산으로 4회에 걸쳐 행사를 진행한다.

 

특히 이번 행사에는 관내 초기 스타트업 자금 지원을 위해 조성된 59억원 규모의 관악S밸리 기업지원펀드 투자설명회와 네트워킹도 함께 진행된다.

 

참가 대상은 자체 기술을 가지고 창업한 지 7년 이내인 관내 벤처창업기업으로, 예선심사를 거쳐 최종 8개 기업이 본선 무대에 오른다.

 

참가 희망 기업은 오는 3월 29일 18시까지 신청서를 작성해 접수하면 된다.

 

서류와 발표평가를 거쳐 본선에 진출한 8개 기업 모두에게는 구청장 상장이 특전으로 주어진다.

 

 

 

]]>
창업·스타트업]]> Mon, 18 Mar 2024 12:13:12 +0900
<![CDATA[한국수자원공사, 상반기 K-테스트베드 과제 공모]]>  

 

 

한국수자원공사는 혁신 기술을 보유한 국내 유망 스타트업과 중소·벤처기업의 육성을 위해 2024년 상반기 K-테스트베드 지원사업에 참여할 기업을 18일부터 4월 12일까지 모집한다고 지난 15일 밝혔다.

 

K-테스트베드는 공공·민간 부문이 보유한 시설과 설비 등 자원을 국내 모든 산업 분야의 스타트업 및 중소·벤처기업에 개방하는 국가 주도 사업이다. 2021년 기획재정부 주관으로 출범했다. 한국수자원공사는 현재 64개 기관이 참여 중인 K-테스트베드 사업의 운영기관으로서 운영을 총괄하고 있다.

 

이번 모집 분야는 ▲연구·개발 ▲단순실증 ▲기술·제품 성능 확인 등의 세 가지 분야이며, 참여를 희망하는 기업은 18일부터 K-테스트베드 공식 누리집을 통해 신청서 제출 및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출범 이후 현재까지 누적 641개 지원 수요를 발굴했으며, 지원을 희망하는 기업은 과제 심의 과정을 거쳐 선정될 수 있다. 선정 시 최대 1년간 혁신 기술을 보유한 기업에 연구·개발이나 기술·제품의 상용화 전에 자체 검증을 수행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며, 평가를 통해 기술·제품의 우수성 등 효과 입증도 가능하다.

 

안정호 한국수자원공사 그린인프라부문장은 “K-테스트베드를 통해 국내 스타트업, 중소·벤처기업이 혁신 기술을 개발하는 데 아낌없이 지원하겠다”며 “앞으로 우수한 기업이 국내외 판로를 개척하는 데에도 지원을 확대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
창업·스타트업]]> Wed, 30 Nov -001 00:00:00 +0830
<![CDATA[KB국민카드, ‘퓨처나인’ 8기 참여 스타트업 모집]]>  

 

KB국민카드는 플랫폼 콘텐츠, 라이프, 쇼핑 등 다양한 분야에서 변화를 선도할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협업하는 ‘퓨처나인(FUTURE9)’ 8기 프로그램 참가 업체를 내달 7일까지 모집한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모집은 ▲플랫폼 콘텐츠 ▲라이프&쇼핑 ▲프로세스 혁신 ▲신소비 트렌드 ▲카드결제 확대 ▲Payment 솔루션 ▲Data-Biz ▲글로벌 ▲상생금융 등 총 9개 영역에서 혁신적인 기술과 제품, 서비스 역량을 보유한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한다. 올해는 신소비 트렌드와 상생금융 영역을 통해 내외국인 관광객, 소상공인 등 다양한 소비층을 타깃으로 하는 스타트업과의 협업 영역을 확대해 새로운 도전을 함께할 예정이다.

 

선정된 스타트업에는 KB국민카드와 신규시장 사업 공동 발굴, KB Pay 플랫폼 연계 협업, 결제 데이터 활용 Biz, 전용 펀드 투자, 직접 투자, KB금융그룹 펀드 및 벤처캐피탈(VC)을 통한 투자 지원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공동 프로젝트, 투자 지원 등이 제공된다.

 

퓨처나인 8기는 프로그램 참가 신청 스타트업 중 서류 심사와 대면 심사를 거쳐 선정된다. 연말에는 전문 투자자 등 주요 관계자 대상으로 참가 스타트업 협업 사례와 프로그램 성과를 소개하는 데모데이도 열린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퓨처나인을 통해 지난 7년간 혁신적인 기술과 매력적인 서비스를 보유한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함께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성장할 수 있었다”며 “프로그램 성과를 높이기 위해 올해는 업의 경계를 뛰어넘는 다양한 기업들과 함께 참가 스타트업에 대한 혜택을 강화한 만큼 더욱 다양한 분야에서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역량을 보유한 업체들의 많은 참여와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
창업·스타트업]]> Fri, 15 Mar 2024 11:22:28 +0900
<![CDATA[신한은행, ‘신한 커리어업’ 5기 발대식 개최]]>  

 

 

신한은행은 11일 서울 중구 소재 신한은행 명동 익스페이스에서 청년 구직자 취업 경쟁력 향상 프로그램 ‘신한 커리어업’ 5기 발대식을 개최했다고 지난 12일 밝혔다.

 

신한 커리어업은 신한은행의 대표 사회공헌 사업 중 하나로 청년 구직자의 취업 준비를 돕고, 실무 역량을 높이는 청년취업지원 프로그램이다.

 

‘신한 커리어업’은 가상회사 ‘SOL 컴퍼니’를 기반으로 청년 구직자들이 스타트업 기업의 프로젝트를 수행해 일경험을 쌓을 수 있게 하고, 부족한 점은 교육을 통해 보완하며 직접적이고 효과적인 취업 역량 강화 기회를 제공한다.

 

이번 5기 프로그램에는 총 8개 스타트업 기업이 참여했으며, 참가자들은 홍보·마케팅과 UI·UX 두 가지 분야로 모집했다. 1437명의 지원자 중 선발 된 50명의 참가자들은 6주의 기간 동안 ▲신입 기초 교육 ▲현직자 직무 교육 ▲개인 및 팀 프로젝트 ▲사회초년생 금융교육 등의 프로그램에 참여한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취업을 꿈꾸는 청년들에게 우수한 교육을 제공하고 취업 성공까지 이어지는 아름다운 동행을 계속하겠다”며 “앞으로도 청년 취업 지원을 위한 상생형 사회공헌 사업을 지속적으로 발전시키겠다”고 말했다.

 

 

]]>
창업·스타트업]]> Wed, 30 Nov -001 00:00:00 +0830
<![CDATA[인천관광공사, 관광&#8231;MICE 스타트업 공모]]>  

 

 

인천시와 인천관광공사는 11일부터 내달 16일까지 관광·MICE분야 예비기업과 스타트업 기업에게 사업화 자금과 맞춤형 컨설팅, 사무공간 등을 지원하는 ‘2024 인천 관광·MICE 스타트업을 공모’를 실시한다고 지난 12일 밝혔다.

 

이번 공모는 창업 7년 이내 관광·MICE 스타트업과 예비 창업자를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예비(예비창업자) ▲초기(창업 3년 이내) ▲도약(창업 3년 초과 7년 이내) ▲지역상생(한국관광공사 관광벤처기업 또는 타 지역 관광기업지원센터 인증 스타트업) ▲성장플러스+(인천관광기업지원센터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 수료 기업 중 심화단계 희망기업) 등 5개 분야로 나누어 진행된다.

 

지원 신청은 인천관광기업지원센터 홈페이지에서 신청양식을 내려 받아 작성한 후 4월 16일 오후 4시까지 이메일로 제출하면 된다.

 

인천시와 인천관광공사는 1차 서류심사와 2차 발표심사를 거쳐 5개 분야에서 총 15개 내외의 스타트업을 선정할 계획이다. 최종 선정 결과는 4월 26일 이후 홈페이지에 공개될 예정이다.

 

선정된 스타트업에는 기업별 진단을 통한 맞춤형 성장지원 및 투자유치 역량 강화 프로그램 등이 제공되고 중간평가를 거쳐 최대 4100만원까지 사업화 자금이 지원된다. 우수기업 중 일부는 센터 사무공간 입주혜택도 누릴 수 있다.

 

김민혜 인천관광공사 관광산업실장은 “기업별 상황에 맞는 육성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참여기업들이 실질적 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창업·스타트업]]> Wed, 13 Mar 2024 20:33:45 +0900
<![CDATA[NH농협은행, 서울경제진흥원과 ‘NH오픈비즈니스허브’ 참여 스타트업 모집]]>  

 

 

NH농협은행은 서울경제진흥원과 12일부터 4월 4일까지 ‘NH오픈비즈니스허브’에 참여할 혁신 스타트업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NH오픈비즈니스허브’는 디지털 혁신기업을 발굴, 협업, 투자를 지원하는 농협은행의 오픈이노베이션 프로그램이다.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기술력을 갖춘 스타트업이라면 누구나 공식홈페이지에서 지원할 수 있으며, 혁신성과 협업 및 시너지 등을 종합적으로 반영해 선발한다.

 

이번에는 AI, 생활금융, 애그테크, 데이터사이언스, STO 등 다양한 분야에서 유망한 스타트업 10개사를 선발할 예정이다. 선발된 기업에는 ▲NH디지털혁신캠퍼스 내 업무공간 ▲투자연계 기회 ▲1:1 멘토링 ▲상시협업 기회 등의 혜택을 제공한다.

 

농협은행 관계자는 “농협은행의 디지털전환을 위해 협력 스타트업과의 성장은 필수요소”라며 “금융과 농업분야에서 혁신을 이끌 유망한 스타트업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스타트업의 성장을 위한 기회제공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
창업·스타트업]]> Tue, 12 Mar 2024 11:44:55 +0900
<![CDATA[CJ인베스트먼트, CJ글로벤터스 2기 모집]]>  

 

 

CJ인베스트먼트는 글로벌 진출이 유망한 스타트업 성장을 지원하고 글로벌 대기업 매칭을 통해 사업확장(스케일업)이 가능케 하는 ‘CJ글로벤터스 2기’ (GLO!VentUs, Global+Venture+Us)를 진행한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에는 한국무역협회,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경기창경)가 공동 주관사로 참여한다.

 

CJ인베스트먼트는 스타트업 발굴부터 선정, 글로벌 액셀러레이팅 등 프로그램 전반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고 한국무역협회는 포춘 500대 기업 매칭 및 기술검증(PoC) 연계 지원, 경기창경은 글로벌 액셀러레이팅 및 해외 벤처캐피탈(VC) 연계를 각각 담당한다.

 

CJ글로벤터스에는 차별적인 비즈니스 모델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글로벌 진출을 계획하고 있는 스타트업이라면 모두 지원 가능하다.

 

또, CJ그룹과 경기창경에서 투자하고 있는 스타트업을 포함해 CJ 대표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인 오벤터스 졸업기업도 참여할 수 있다. 이들 기업은 모두 1차 서류 심사가 면제된다.

 

이번 CJ글로벤터스는 스타트업에 대한 실질적인 글로벌 스케일업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이를 위해 프로그램 참가 스타트업에 대한 심사 단계부터 이들 기업에 관심이 있는 포춘 500대 대·중견 기업을 매칭할 예정이다. CJ글로벤터스에 선정된 스타트업은 이를 통해 보유하고 있는 기술이나 비즈니스 모델을 글로벌 대기업에 일대일로 설명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다.

 

 

]]>
창업·스타트업]]> Mon, 11 Mar 2024 14:12:21 +0900
<![CDATA[BNK부산은행, 지역 스타트업과 상생발전 위해 업무협약]]>  

 

 

BNK부산은행은 8일 오전 ㈜삼백육십오와 ‘지역 스타트업 상생 발전을 위한 비대면 제휴사업 추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8일 밝혔다.

 

삼백육십오는 부산은행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 ‘SUM Incubator’ 8기에 참여한 기업으로 자체 스마트 물류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스낵365’라는 브랜드로 B2B 기업 간식 복지 서비스와 온·오프라인 B2C 간식 유통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간식 복지 스타트업이다.

 

이번 협약의 주요 내용은 ▲부산은행 모바일뱅키 ‘라이프’ 내 간식 쇼핑몰(스낵365) 연계 ▲스낵 365 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공동마케팅 추진 ▲모바일뱅킹 고객 대상 특가 상품 및 BNK 전용 상품 제공 등이다.

 

부산은행은 협약에 따라 모바일뱅킹 이용 고객을 대상으로 스낵365 상품 할인 혜택과 이벤트를 제공할 예정이다.

 

손대진 부산은행 고객기획본부장은 “지역 스타트업과 상생발전을 위한 방안을 고민해 왔다”며 “부산은행은 지역의 스타트업이 창의적·혁신적 사업을 펼치도록 협업하고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
창업·스타트업]]> Fri, 08 Mar 2024 11:51:09 +0900
<![CDATA[한국수자원공사, 2024 창업도약패키지 지원사업 참여기업 모집]]>  

 

 

한국수자원공사는 혁신 기술을 보유한 유망 스타트업 육성과 물 산업 혁신 생태계 조성을 위해 ‘2024년 창업도약패키지 지원사업’에 참여할 창업기업을 19일까지 모집한다고 5일 밝혔다.

 

‘2024년 창업도약패키지 지원사업’은 창업 이후 3년 초과 7년 이내의 도약기에 들어선 기업을 선발해 최대 3억 원의 사업화 자금과 후속 투자 연계, 해외 진출 등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지원 기간은 선발 이후 협약 시작일부터 10개월 내외이다.

 

참여기업은 소재지와 관계없이 전국에서 신청할 수 있으며 신청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K-스타트업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잠재력 있는 창업기업 발굴을 위해 사업설명회도 개최한다. 3월 8일 한국철도공사 대전충청본부의 대전역 우암홀에서 사업 및 프로그램 소개, 맞춤상담 등이 이뤄질 예정이다. 자세한 내용은 K-물산업지원포털 누리집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안정호 그린인프라부문장은 “한국수자원공사의 물 분야 창업·혁신 기술 육성 전문역량이 국내 유망 기업의 성장 발판이 되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공공부문 혁신 창업 선도와 물 산업 생태계 확장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
창업·스타트업]]> Tue, 05 Mar 2024 12:09:02 +0900
<![CDATA[경기도, 2026년까지 ‘기후테크 스타트업’ 100개사 육성]]>  

 

 

경기도는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와 함께 ‘기후테크 스타트업 육성 사업’을 추진한다고 4일 밝혔다. 기후테크는 온실가스 감축기술, 기후변화 적응에 기여하는 기술이다.

 

도에 따르면 이 사업은 기후위기 대응과 지속가능한 경제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오는 2026년까지 기후테크분야 우수 스타트업 100개 사를 육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사업 첫해인 올해에는 33개 기업을 선발할 예정이다.

 

이번 사업에 선발된 스타트업은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의 기후테크 분야별 전문가 네트워크와 고도화된 육성 프로그램을 통해 비즈니스모델(BM) 고도화, 대·중견기업 및 경기지역 오픈 이노베이션, 세계시장 진출, 투자유치 지원을 받게 된다.

 

지원을 희망하는 기업은 경기도청, 경기창조혁신경제센터, 판교창업존 홈페이지를 통해 이달 22일까지 신청하면 된다.

 

 

]]>
창업·스타트업]]> Wed, 30 Nov -001 00:00:00 +0830